[190605] "세상을 바꾸는 여성들" 영화상영회가 개최되었습니다. > 활동후기

본문 바로가기


공지/활동후기

공지/활동후기 활동후기

활동후기

[190605] "세상을 바꾸는 여성들" 영화상영회가 개최되었습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여세연 작성일19-06-07 17:50 조회1,280회 댓글0건

본문

 
 
 

여세연은 2019년 한국여성재단 성평등사회조성사업의 후원을 받아 <페미니스트 정치, 국회를 점거하겠습니다>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본격적인 사업 진행에 앞서 왜 우리에게 페미니스트 정치가 필요하고, 2020 총선은 페미니스트 정치여야 하는지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었어요! 그래서 영화 “세상을 바꾸는 여성들(원제: Knock Down the House)"를 보고 관전포인트를 나누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영화 “세상을 바꾸는 여성들”은 현직 정치인들의 막강한 권력에 맞서 2018년 민주당 예비선거에 도전했던 여성들의 이야기에요.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웠던 과정 속에서 네 명의 여성들이 정치판에 뛰어드는 과정을 담은 다큐멘터리입니다.

미국은 본선거(General Election)에 앞서 당내 예비선거(Primary Election)를 치르는데요. 예비선거는 본 선거에 출마할 당 후보자를 결정하는 선거입니다. 영화에 등장한 지역 중 뉴욕 14선거구의 경우, 14년 동안 출마자가 없어 예비선거가 열리지 않았으며, 뉴욕 14선거구의 조 크롤리는 1999년부터 약 20년 동안 하원의원 자리를 지키고 있었어요. 그만큼 이 영화에서 출마한 여성들은 오래되고 공고한 세력에 맞섰다는 것입니다.

영화에는 총 네명의 여성들이 등장해요. 미주리 주의 간호사인 코리 부시(Cori Bush)는 2014년 퍼거슨 사건(비무장 흑인을 무장 경찰이 사살한 사건)과 Black Lives Matter 시위에 참여한 경험이 있어요. 네바다 주의 에이미 빌레라(Amy Vilela)는 건강보험증을 제시하지 못했단 이유로 딸을 잃은 엄마로서, 건강보험을 의제로 출마하였어요. 웨스트 버지니아의 폴라 진 스웨어진(Paula Jean Swearengin)은 광부의 딸로, 광산지역의 쇠퇴하는 경제와 환경오염으로 인한 건강문제를 경험했어요. 영화 초반에 운전하면서 “이 집도 암에 걸렸고, 이 집도 암에 걸렸어요”라고 말하는 부분이 충격적이었어요. 그 지역의 의원은 광산 기업의 후원을 받고 있고, 지역문제를 해결하는데 미온적입니다. 폴라 진 스웨어진은 네 명의 출마자 중 유일하게 상원의원에 도전했어요. 그리고 알렉산드리아 오카시오 코르테즈(Alexandria Ocasio-Cortez)는 뉴욕 브롱스 출신으로,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가계를 책임지기 위해 바텐더로 일하면서 지역민의 목소리를 내기 위해 출마했어요.

이 네명의 출마자들은 ‘새로운 국회(Brand New Congress)’와 ‘정의 민주당원(Justice Democrats’)이라는 두 개의 정치 캠페인 소속입니다. 이 두 개의 캠페인은 크라우드 소싱을 통해 후보자를 발굴하고, 선거지원단을 꾸리면서, 기업의 후원을 받지 않으면서 선거운동을 해나갑니다. 이들은 현재 민주당의 정치 부패와 무능력이 정치 권력이 기업과 결탁했기 때문에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한다는 문제의식을 공유해요. 이들의 노력으로 2018년 예비선거는 기업의 돈을 제거하고 시민의 권력을 회복하는데 기여한 새로운 정치라고 평가받게 되었어요. 더군다나 소수자와 여성이 대거 하원의원에 진출한 선거로 평가받기도 하고요!

사실 미국의 중간선거(대통령 임기 4년 중 중간인 약 2년이 지난 후 시행한다고 해서 중간선거midterm이라고 해요)는 야당이 승리하는 선거라고 해요. 20세기 이후 단 세 번만 집권여당이 하원에서 의석을 상실하지 않았는데, 대공황 시기였던 1938년, 공화당이 무리하게 클린턴 탄핵을 소추한 1998년, 그리고 9.11 테러 직후였던 2002년이에요. 그러니까, 미국의 중간선거는 현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평가 이기 때문에 야당 입장에서는 ‘이길 선거’라는 거죠. 이번 중간선거에서 공화당 현역의원의 불출마 선언이 이어지기도 했고요.

영화를 보며 작년 한국의 지방선거가 떠올랐습니다. 민주당이 ‘이길 판’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리고 미투 운동이 격렬하게 불고있던 때였는데도 여성 후보자를 공천하는데 미온적이었으니까요. 한국여성단체연합은 더불어민주당의 광역자치단체장 후보 지도를 ‘아재지도’라고 비판했고, 여세연도 ‘아재 원팀’이라고 비판한 바 있습니다. 승리가 유리한 지형에서 여성을 공천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 정당들이 “여자들이 노력하라”고 말하는 상황에서 마주한 무력함이 있었어요. 영화의 상황도 다르진 않았습니다. 출마하기까지 자원과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었고, 보통 1500명의 서명만 있으면 되는데 상대가 워낙 그 지역의 권력을 쥐고 있다보니 몇만명의 서명을 모아야하는 상황인거죠. 어려운 상황이지만, 그럼에도, 한국의 폐쇄적이고 비민주적인 공천과정과 대비되는 장면들이 나옵니다. 열린 공간에서 유권자를 상대로 선거운동을 하고 조직하는 모습에서 그 지역 유권자들이 가진 힘을 더 잘 행사할 수 있거든요.

이들은 전화를 돌리며 후원금을 요청하고, 거리에서 어려운 선거운동을 이어나갑니다. 이들의 어려움을 단적으로 보여준 장면이 에이미 빌레라의 상대 후보 호스포드를 오카시오 코르테즈의 상대 후보인 조 크롤 리가 후원을 하는 장면이라고 생각해요. 이 여성 후보들의 연대를 남성 기득권 정치인들이 균열을 내려고 하는 것 같았거든요. 안그래도 어려운 판에서 정치를 하는 여성들에게 조금의 기회도 주지 않겠다고 으름장을 놓는 것 같았어요. 현실 정치에서 여성들에게 더 노력하라고, 가산점을 받아놓고 안되는거면 니들이 실력이 없는거냐고 말들을 많이 하잖아요. 사실 가산점을 받았음에도 안되는 판인거면, 그 뒤에서 어떤 카르텔이 정치하는 여성들을 짓누르고 있는지를 포착해야 합니다. 너무 만연하지만 강력해서 이야기되지 않는 남성 연대에 균열을 내기 위해선, 당내의 여성들이 싸우고 이길 수 있는 민주적인 제도도 필요하지만, 그들에 대한 이해와 고민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이 영화가 당내 여성들이 마주한 어려움과 현실 정치에 대한 고민을 잘 담아냈다고 생각해요.

한국과 미국의 정치 제도가 판이하게 다르지만, 이 영화가 보여주는 것은 이러한 과정을 거쳐 예비선거에서 승리한 여성들이 본 선거에서도 승리하여 의회에 진출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여성들은 또 다양하죠. 최초 무슬림 여성 하원의원, 레즈비언이자 인디언 원주민 하원의원, 최연소 히스패닉 여성 하원의원 등 미국 의회의 새 역사를 썼어요. 기존의 남성중심 정치와 선거문화를 뒤집었으며,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보통의 미국인임을 강조했습니다. 사실 그 수는 여전히 부족하지만, 이전에 보기 힘들었던 다양한 모습의 여성의원이 진출했고 이들이 이끌어낼 변화의 힘을 사람들이 믿는거겠죠.

영화 상영회 관객과의 대화에서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는데요. 조선희 인천시의원은 오카시오 코르테즈의 성공 사례를 보며, 의회에 들어간 이후가 걱정된다는 코멘트를 하였습니다. 여성-비례의원으로 지역의회에 진출한 후에 겪은 어려움들이 있기에, 오카시오 코르테즈가 의회에서 마주할 어려움이 상상되는거겠죠. 국회와 같이 권력을 상징하는 곳이 남성중심 권력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국회를 변화시키기 위해선 더 많은, 더 다양한 여성들이 진출해야하고, 그들이 선거에 출마할 수 있도록 당 내부의 여성들이 싸울 수 있는 판을 만들어줘야겠죠.

그래서 여세연은 ‘페미정치유람단’을 시작으로, 각 지역고 각 당의 여성 출마자의 목소리를 듣고 지역민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페미니스트들의 작지만 강한 힘이 국회를 바꾸고 정당 내부를 바꿀 수 있기를 바래요. 영화 상영회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 있을 페미정치유람단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515건 1 페이지
활동후기 목록
(DAY 7) 2023년 7월 17일 : HLPF 참여후기

어느덧 HLPF 일곱째 날이 되었어요. 여성그룹(Women's Major Group)은 오전 미팅을 통해 지난주 회의에서 공유할만한 특이사항이 있었는지 나누었습니다. 지난 금요일 유엔 본부 건물 맞은편 평화의상에서 진행되었던 …

날짜 : 02-23     조회수 : 77
(DAY 5-6) 2023년 7월 14-15일 : HLPF 참여후기

어김없이 아침 7시 30분부터 일정을 시작했습니다. 공식 프로그램 전 MGoS(주요 이해관계자 그룹)인 APRCEM(Asia Pacific Regional CSO Engagement Mechanism, 아시아태평양지역 시민사회단체 참…

날짜 : 02-23     조회수 : 60
(DAY 4) 2023년 7월 13일 : HLPF 참여후기

[7월 13일 프로그램]   [07:30 - 09:00] 사이드이벤트: 채무, 긴축, 여성 인권: 2030 아젠다의 중간점에서 구조적 장벽 다루기 (APWLD side-event: Debt, Austerity an…

날짜 : 02-23     조회수 : 50
(DAY 3) 2023년 7월 12일 : HLPF 참여후기 인기글

아시아태평양지역 시민사회단체 참여 메커니즘(Asia Pacific Regional CSO Engagement Mechanism, APRCEM)과 여성 그룹(Women’s Major Group, WMG) 공식 일정 전 아침 …

날짜 : 09-20     조회수 : 239
(DAY 2) 2023년 7월 11일 : HLPF 참여후기 인기글

어김없이 오전 7시부터 일정을 시작했습니다. 아시아태평양지역 시민사회단체 참여 메커니즘(Asia Pacific Regional CSO Engagement Mechanism, APRCEM)과 여성 그룹(Women’s Ma…

날짜 : 09-20     조회수 : 195
(DAY 1) 2023년 7월 10일 : HLPF 참여후기 인기글

*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은 한국 정부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목표 달성을 위한 이행점검 체계를 갖추고 제대로 진행하고 있는지를 모니터링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세연은 전세계 여성활동가들과 함께 SDGs 이행 과정에서…

날짜 : 09-18     조회수 : 211
[230824] <공원 여성살해 사건 피해자 추모 및 여성폭력 방지… 인기글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은 지난 8월 24일 <공원 여성살해 사건 피해자 추모 및 여성폭력 방지국가 규탄 긴급행동>에 다녀왔습니다.   8월 18일 출근길에 공원에서 살해당한…

날짜 : 09-01     조회수 : 154
(D-1) 2023년 7월 9일 : MGoS 오리엔테이션, 우리의 힘으로… 인기글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은 7월 10일부터 개최되는 지속가능발전 고위급정치포럼(HLPF: High Level Political Forum on Sustainable Development) 시작에 앞서 7월 9일 일요일 오전 10시…

날짜 : 07-21     조회수 : 294
7월 10일~19일, 유엔 고위급정치포럼(HLPF)에 참여합니다! 인기글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 in 유엔!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은 한국 정부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달성하기 위한 정책…

날짜 : 07-12     조회수 : 223
[230610] "페스티벌 킥" 부스에 참여했습니다. 인기글

'가부장제 사회에 킥(Kick)을 날리자'는 주제로 열리는 여성주의 문화 축제로, 2015년부터 한국여성의전화 주최로 열리고 있어요. 코로나-19 이후 무려 4년 만에 열리는 '페스티벌 킥'은 …

날짜 : 06-13     조회수 : 241
[230319-22] FDJ 모니터링 사업 2차 교육에 참여했습니다. 인기글

  여세연은 작년에 아시아·태평양 여성과 법·발전 포럼(APWLD)과 파트너십을 체결,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모니터링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페…

날짜 : 04-25     조회수 : 246
[230410] "국민과 함께 선거개혁! 전원위는 비례성과 대표성을 보장… 인기글

  오늘(4월 10일)부터 나흘 동안 국회 전원위원회에서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결의안에 담은 3개안을 중심으로 선거제 개편을 위한 토론을 진행합니다.    전원위에 제출된 3개…

날짜 : 04-10     조회수 : 292
[230401] “국회의원 수, 늘려? 말어?” - 국회의원 적정 정수 … 인기글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은 2024정치개혁공동행동의 대표자단체이자 사무국단체로 국회의 정치개혁 논의와 이행을 촉구하고 대중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치개혁 의제 중 선거제도 개혁에 …

날짜 : 04-07     조회수 : 215
[230312] 대만-일본-한국 CSW NGO 포럼을 진행했습니다. 인기글

2023년 3월 6일부터 17일까지 제67차 유엔 여성지위위원회(CSW, the Commission on the Status of Women)가 개최되었습니다. CSW는 여성 지위 향상과 관련된 현황 및 이행 방안을 검토하고 유엔…

날짜 : 04-07     조회수 : 301
3월 16일, 기자회견 "선거제 개편, 국민 공론화 통해 국회의원 증원 … 인기글

  여세연은 692개의 노동·시민단체가 모여 활동하고 있는 2024정치개혁공동행동의 대표자단체*사무국으로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오늘(3월 16일), 국회 소통관에서 "선거제 개편, …

날짜 : 03-16     조회수 : 279
게시물 검색

(07229)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55길 6 (영등포동 94-59) 여성미래센터 403호
Tel.02-824-7810~1 Fax.02-824-7867 e-mail.wopo@womanpower.or.kr
Copyright (c) womanpower. with 푸른아이티

국세청